2023년 11월 23일은 미국의 추수 감사절입니다. 미국의 추사 감사절은 11월 넷째 주 목요일입니다. 추수 감사절 휴일을 맞이해서 주식 시장도 휴장을 하였습니다.
추수 감사절 다음날은 미국의 블랙 프라이데이 시작일 입니다. 블랙 프라이데이 시작일은 미국 주식시장은 현지시간 오후 1시까지 주식시장을 운용합니다. 미국 블랙 프레이데 시즌에는 소매판매에 대한 세일 기간이므로 많은 소비자들이 왕성한 소비 활동을 하는데요.
관련하여 블래 프라이데이 이해 및 경제적 중요성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01. 블랙프라이데이란?
블랙프라이데이 (Black Friday)는 미국 추수감사절 11월 넷째주 목요일 다음날로 미국에서 연준 가장 큰 규모의 쇼핑이 행해지는 날입니다. 특별한 쇼핑 딜과 할인이 이뤄지는 날이며, 연휴 쇼핑 시즌을 알리는 날입니다.
소매업체의 경우 1년 매출의 70%가 이날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블랙 (Black)이라는 표현은 이날이 연중 처음으로 회계 장부에 흑자(Black Ink)를 기록하는 날이라는 데에서 유래되었습니다.
블랙프라이데이 판매 수치는 종종 국가의 전반적이 경제 건전성을 나타내는 지표이자 경제학자들이 재량 지출에 관한 평균 미국인의 신뢰도를 측정하는 방법으로 간주되곤 합니다.
블랙 프라이데이 낮은 판매 수치는 때때로 경제성장 둔화의 전조현상으로 간주기도 합니다.
02. 블랙프라이데이 이해하기
1) 소매업체가 블랙프라이데이에 온라인과 매장 내에서 특별 프로모션을 제공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블랙프라이데이의 새벽 시간에 문을 열어 고객을 유치하거나 심지어 늦은 밤까지 영업을 계속하기도 합니다. 또한 소매업체가 실제 날짜보다 훨씬 앞서 블랙프라이데이 거래를 제공하는 것이 점점 더 일반화되어 가고 있다고 하네요.
2) 진심으로 좋아하는 특가 상품을 찾는 열정적인 사람들은 상점에 줄을 서기 위해 추수감사절에 밤새 야영을 을 하기도 한다고 하네요. 가장 열광적인 사람은 추수감사절 저녁 식사도 하지 않고 열려 있는 상점으로 향해 블랙 프라이데이 날이 오기를 기다린다고 하네요.
3) 블랙프라이데이 프로모션은 일반적으로 그 주 일요일까지 계속되며,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 소매업체 모두 매출이 급증한다고 하네요
03. 블랙프라이데이와 소매 지출
1) 소매업체는 블랙프라이데이 세일을 계획하는 데 1년 전체를 소비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그날을 과잉재고를 처분하고, 명절 선물과 같은 계절 품목에 대한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기회로 활용하기도 합니다.
2) 블랙프라이데이에는 TV, 스마트 기기, 기타 전자제품과 같은 고가 품목이 포함되는 경우가 많아 고객이 일단 안으로 들어가면 더 높은 마진의 상품도 구매할 서이라는 희망을 가지게 된다고 합니다. 블랙프라이데이 광고는 매우 큰 기대를 받는 경우가 많으므로 소매업체는 해당 광고가 사전에 공개적으로 유출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한다고 하네요.
3) 가장 인기 있는 품목들은 공급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소비자간의 경쟁은 적절한 보안이 없어 폭력과 부상을 초래하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1983년 블랙프라이데이에 고객들은 그 해의 필수 장난감인 캐비지 패치 키즈 인형을 구입하기 위해 미국 전역의 매장에서 난투, 주먹싸움을 하였다고 합니다.
4) 2008년 블랙프라이데이에 한 대형 매장에서는 직원이 문을 열자마자 수많은 쇼핑객들이 매장으로 몰려들어 압사 당사는 사고로 고객이 사망하는 일도 발생하였다고 합니다.
04. 블랙프라이데이 기원
1) 추수감사절 이후 판매를 시작하는 소매업체의 개념은 "블랙 프라이데이"라는 이름이 만들어지기 훨씬 전에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연휴 쇼핑 시즌을 시작하고 많은 쇼핑객을 유치하기 위해 매장에서는 수십 년 동안 추수감사절 다음 날 주요 거래를 홍보해 왔으며, 많은 기업이 직원들에게 금요일에 휴가를 준다는 사실을 활용했습니다.
2) 그렇다면 이날을 왜 Black Friday (블랙프라이데이)라고 불리는 것일까요? 기업의 장부에 이익은 블랙잉크로, 손해는 빨간색 잉크로 작성하는 오래된 장부 관행에서 유래되었다고 하는데요. 블랙프라이데이 시즌 기간 동안 소매업체의 많은 매출이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3) 그러나 이 용어가 광고나 상업 광고에 등장하기 훨씬 전에 실제로 과로에 시달리는 필라델피아 경찰관들이 이 용어를 사용했다고 합니다. 1950년대에는 추수감사절 다음 날 수많은 쇼핑객과 방문객들이 도시로 몰려들었습니다. 필라델피아 매장에서는 이 특별한 날에 대규모 판매와 명절 장식 공개를 홍보했을 뿐만 아니라 같은 주말 토요일에 육군-해군 축구 경기도 개최했다고 하네요.
4) 그 결과 교통경찰은 수많은 운전자와 보행자를 처리하기 위해 12시간 교대근무를 해야 했고, 하루도 쉴 수 없었다고 합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화가 난 경찰관들은 더 이상 받아들일 수 없는 설명을 사용하여 이 두려운 근무일을 블랙프라이데이라고 부르기 시작했다고 하네요.
5) 이 용어는 그날 처리했던 긴 줄과 전반적인 혼란을 설명하기 위해 "블랙프라이데이"를 사용했던 매장 판매원에게 퍼졌습니다. 이는 수십 년 동안 필라델피아 속어로 남아 있었으며 뉴저지 주 트렌턴과 같은 인근 도시로 퍼졌습니다.
6) 마침내 1990년대 중반에 검정 잉크의 긍정적인 의미를 기리며 "블랙 프라이데이"가 전국을 휩쓸었고 미국 전역의 인쇄 및 TV 광고 캠페인에 등장하기 시작했다고 하네요.
05. 블랙프라이데이의 진화
1) 그 과정에서 블래프라이데이는 혼잡한 거리와 붐비는 상점에서 열광적인 쇼핑객들이 주차 공간을 놓고 싸우고 최신 필수 장난감을 두고 싸우는 모습으로까지 진화되었습니다. 그럼 블랙프라이데이는 언제 오늘날처럼 열광적이고 최고의 쇼핑이벤트가 되었을까요?
2) 그것은 블랙프라이데이가 공식적으로 일 년 중 가장 큰 쇼핑 날로 지정된 2000년대의 일입니다. 그전까지는 그 제목이 크라스마슨 전 토요일로 되어 있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더 많은 소매업체가 추수감사절 이후 "놓칠 수 없는" 판매를 홍보하기 시작하고 블랙프라이데이 할인이 점점 높아짐에 따라 미국 소비자들은 더 이상 이 큰 쇼핑일의 매력에 푹 빠졌다고 합니다.
3) 2011년 월마트는 금요일 아침에 문을 여는 대신 추수감사절 저녁에 판매를 시작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이는 다른 대형 소매업체들 사이에서 열광을 불러일으켰으며, 다른 소매업체들도 뒤를 따랐습니다.
4) 미국의 전국소매연맹(NRF)에 따르면 2022년 추수감사절부터 그 주 다음 월요일 사이의 5일 연휴 주말 동안 미국 내 소비자 1억 9,670만 명이 쇼핑을 했는데, 이는 2021년보다 거의 1,700만 명이 증가한 수치로 '이후 최고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NRF는 2017년에 처음으로 이 데이터를 추적하기 시작했습니다.
5) 2022년 주말 동안 소비자가 지출한 평균 금액은 325.44 달러였습니다. (2021년은 301.27 달러). NRF에 따르면 그 총액 중 229.21달러는 선물용으로 사용되었다고 하네요. 이는 사람들이 이제 선물 목록을 확인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원하는 품목을 직접 구매할 수 있는 기회로 보고 있다는 사실을 강조하는 수치입니다.
06. 블랙프라이데이 vs 사이버먼데이
1) 온라인 소매업체의 경우 추수감사절 다음 월요일 인 사이버먼데이에도 비슷한 전통이 생겼습니다. 소비자는 추수감사절 연휴 주말 이후 쇼핑을 시작할 준비가 된 후 고용주의 시간에 맞춰 직장으로 복귀한다는 아이디어입니다.
2) 온라인 소매업체는 오프라인 매장에서 제공하는 블랙프라이데이 제품과 경쟁하기 위해 실제 날짜보다 훨씬 일찍 프로모션을 알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3) 사이버먼데이는 쇼핑객들에게 큰 인기를 끌었지만 전체 온라인 판매 측면에서는 블랙 프라이데이를 능가했습니다. NRF에 따르면 2022년 블랙프라이데이에는 약 8,720만 명의 고객이 온라인으로 쇼핑을 했으며, 사이버먼데이의 고객 수는 7,700만 명에 달했습니다.
07. 블랙프라이데이의 경제적 중요성
1) 일부 투자자와 주가 분석가는 블랙프라이데이 수치를 전체 소매 산업의 전반적인 상태를 측정하는 방법으로 보고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블랙프라이데이가 주식시장 전체에 대해 실제 4분기 예측 가능성을 거지고 있는 개념을 의심하고 있습니다. 대신 그들은 그것이 매우 단기적인 이익이나 손실만을 야기한다고 이야기합니다.
2) 그러나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추수감사절이나 크리스마스에 추가 휴가를 갖는 경우 주식 시장이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휴일 전날이나 긴 주말에 거래 활동이 증가하고 수익률이 높아지는 경향이 있는데, 이를 휴일 효과 또는 주말 효과라고 합니다. 많은 트레이더들은 이러한 계절적 변동을 활용하려고 합니다.
출처 : Investopedia By ADAM HAYES / Reviewed by JULIUS MANSA
지금까지 '블랙프라이데이 이해 및 경제적 중요성'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추수감사절 다음날인 블랙프라이데이는 오랫동안 연말 쇼핑 시즌의 시작으로 여겨져 왔습니다.
소비자들은 소매업체가 제공하는 큰 할인을 차지만 경제학자들은 전체 판매량을 소비자 신뢰와 경제 건전성의 척도로 사용하기에 주식시장을 비롯한 투자 시장 예측에도 사용되는 바, 이번 블랙프라이데이 소비관련하여 개인이 지출한 평균 금액을 파악하는 것도 투자 향방에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되네요.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경제 및 금융'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내 청년층 가계부채의 현황 및 과제에 대한 고찰 (168) | 2023.11.22 |
---|---|
미국 경기 둔화 신호, 11월 FOMC 의사록 공개, 미국 기준금리 인하시기 등 금주 미국 주요 경제·금융 동향 (138) | 2023.11.20 |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국제결제은행 BIS '글로벌 금융 시스템 위원회' 의상 선임. 글로벌 금융 시스템 위원회의 이해 (61) | 2023.11.17 |
미국 10월 소비자물가지수 CPI 상승세 둔화에 따른 경제 및 금융 동향 및 시장평가 (49) | 2023.11.15 |
국가의 운명을 좌지우지 하는 글로벌 3대 국가신용등급평가 기관 무디스, S&P 그리고 피치. 그들이 평가한 한국의 국가신용등급은? (50) | 2023.11.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