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투자, 부동산

공포탐욕지수(Fear & Greed Index) 개념, 활용방식, 점수와 시장의 분위기 관계

직장인 개미투자자 2023. 11. 1. 14:18
728x90

이번 시간에는 공포탐욕지수(Fear & Greed Index)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포와 탐욕지수는 지난 시간이 알아보았던 VIX 지수 (COBE 변동성 지수) 그리고 풋콜(Put-Call Ratio) 비율과 함께 시장의 분위기를 파악하는 지표입니다.
 
단기적인 시장의 분위기를 통해 투자를 하는 투자자들이 이러한 지표를 바탕으로 지수를 기반으로 한 인버스 ETF 에 투자를 하기도 합니다. 인버스 ETF는 쉽게 말해 지수가 하락하면 주가가 상승하는 ETF로 인덱스 펀드와 반대로 움직인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관련하여
 
I. 공포탐욕지수(Fear & Greed Index) 개념
II. 공포탐욕지수 (Fear & Greed Index) 활용방식
III. 공포탐욕지수 (Fear & Greed Index) 점수와 시장의 분위기 관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I. 공포탐욕지수 (Fear & Greed Index)의 개념

 

공포탐욕지수 (Fear & Greed Index)는 CNN 비즈니스가 투자자 심리를 측정하기 위해 개발한 지수입니다. 이는 투자자들이 주식에 투자하는 방식에 감정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지수는 특정 시점에 가격이 공정하게 책정되었는지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을 제공합니다. 공포탐욕지수는 일간, 주간, 월간, 연간으로 계산되며, 과도한 두려움은 주가를 하락시키고, 지나친 탐욕은 주가를 상승시킨다는 기본적인 논리를 바탕에 두고 있습니다.
 
즉, 공포탐욕지수는 투자자들이 주식에 지불할 의사가 있는 주가에 감정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판단하여 주식 가격이 공정하게 책정되어 있는지 여부를 측정하는 것입니다. 

 

 
 

II. 공포탐욕지수 (Fear & Greed Index) 활용방식

 

1) 투자자는 종종 감정적이고 변동적입니다. 두려움과 탐욕 지표는 투자자의 주식 매수 또는 매도 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공포탐욕지수의 목표는 분석 도구와 결합하여 시장 분위기를 평가는 하는 도움을 주는 것입니다.
 
2) 공포탐욕지수는 시장 동향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두려움은 주식의 내재가치 이하로 거래되고, 욕심과 탐욕은 내재가치 이상으로 거래되어 상승 추세를 가져온다는 전제를 기초로 지수는 합법적인 투자 조사 도구 또는 시장 타이밍의 바로미터로 간주됩니다.
 
3) 이는 주식시장의 방향 전환을 보여주는데 주로 사용하는 지표였습니다. 이 지수는 2008년 9월 리먼 브라더스 파산과 거개 보험사 AIG의 몰락 여파로 S&P500이 3년 만에 최저치로 떨어졌을 때 최저치인 12까지 떨어졌습니다. 대조적으로 연준의 3차 양적완화 이후 글로벌 주식이 반등하면서 2012년 9월에는 90을 넘었던 적도 있습니다.
 
4) 2020년 3월 12일 코로나19 대유행이 확산되는 동안 지수는 연간 최저치인 2로 하락해 주가가 10% 급락했고, 도널드 드럼프 대통령이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한 우려가 고조되면서 미국 여행 금지조치를 발표한 이후 약세장에 진입했습니다. 2020년 11월까지 이 지수는 코로나 바이러스 백신에 대한 낙관론이 커지자 극도의 욕심과 탐욕 영역에서 75를 넘었던 적도 있습니다.
 
5) 공포탐욕지수는 시장의 분위기를 파악하는 데 유용한 지표이지만 투자 결정을 내리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유일한 도구는 아닙니다. 단지 시장의 과열과 과매도 정도를 파악할 수 있는 지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III. 공포탐욕지수 (Fear & Greed Index) 점수와 시장의 분위기 관계

 

공포탐욕지수는 0부터 100까지의 범위로 측정됩니다. 지수는 각 지표를 동일 가중 평균하여 계산됩니다. 50은 중립적인 것으로 같주되며 숫자가 높은수록 욕심과 탐욕을 의미합니다. 두려움과 공포는 더 낮은 숫자가 표시됩니다.

 

1) 공포탐욕지수 점수 및 감정

 

2) CNN 비즈니스 공포탐욕지수는 계산방식

주식시장에 얼마나 많은 두려움과 탐욕이 있는지를 판단하기 위해서 7가지 요소를 등급화합니다. 관련 지표로는 주가 모멘텀, 주가 강세, 주가 폭, 풋옵션 및 콜옵션, 정크본드 수요, 시장변동성, 안전자산 수요 등을 가중평균하여 계산합니다. 
 
지금까지 '공포탐욕지수(Fear & Greed Index) 개념, 활용방식, 점수와 시장의 분위기 관계'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투자자 심리는 두려움과 공포 그리고 욕심과 탐욕이라는 두 가지 감정으로 특징지어는 경우가 많습니다.
 
CNN 비즈니스 공포탐욕지수는 시장 심리학의 이러한 측면을 가장 공포스러운 측면을 0점, 가장 탐욕스러운 측면을 100점을 정량화한 것입니다.
 
비록 공포탐욕지수로 투자를 결정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지만 단기적인 시장의 투자 심리를 파악하기에는 좋은 지표입니다.
 
현재의 주식시장이 탐욕이 넘쳐나는 광기의 시장인지, 아니면 두려움과 공포로 생각하지도 않고 보유한 주식을 마구 던지는 과매도 시장인지를 판단하기 좋은 지표이므로, 당 지표를 통해 본인 스스로의 투자 심리를 잘 다스려 보길 바랍니다.
 
관련하여 지난번에 알아보았던 시장의 분위기를 파악할 수 있는 투자 심리 두 가지도 함께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