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투자, 부동산

투자의 대가 워런버핏의 의식주 관련 11가지 절약습관. 돈의 가치를 아는 진정한 부자

직장인 개미투자자 2023. 11. 10. 02:31
728x90

올해 나이 93세 평생 주식 투자를 해오고 있는 워런 버핏은 투자의 대가, 전 세계 부자 대열에 항상 들어가 있는 투자자입니다.

 

버크셔헤서웨이의 CEO 이면서, 오마하의 현인으로 유명한 워런버핏은 큰 부를 이루었지만 그는 엄청난 절약가입니다.

 

투자자로서 존경도 하지만 그의 검소한 생활 습관을 통해 그의 인성을 알 수 있습니다. 사치를 위해서는 절대적으로 절약을 하지만 사회환원과 사회의 어려운 사람들을 위해서는 절대 돈을 아끼지 않는 현인 중에 현인이라 생각합니다.

 

포브스(Forbes)에 따르면 그의 순자산은 약 1,167억 달러임에도 불구하고 세계에서 5번째로 부유는 그는 단순한 취향, 검소한 생활, 관대한 자선 활동의 삶을 즐긴다고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워런버핏의 의식주 관련 절약습관 11가지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01. 워런버핏의 집은 그가 1958년에 구입한 집입니다.

 

돈이 많은 억만장자들은 대저택 또는 부자들이 모여사는 한국의 청담동, 강남 등 대형 아파트 등에 많이 거주를 합니다. 하지만 워런버핏을 이러한 호화로운 주거환경에는 관심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그는 1958년에 31,500달러(한화 약 4천1백만 원 / 환율 1300원 기준)에 구입한 네마다 주 오마하에 있는 거주지에 살고 있습니다.

 

이는 2020년 달러로 약 285,000달러(한화 약 3억 7천만 원 / 환율 1300원 기준)에 해당합니다. 버핏은 자신의 집을 매물로 내놓을 생각이 없다고 합니다. 그는 올해 초 CNBC에서 "나는 현재 집을 무엇과도 바꾸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고 합니다.

 

 

02. 워런버핏은 저렴한 아침 식사로 하루를 시작합니다.

 

억만장자들은 가장 호화로운 레스토랑에서 에그 베네딕트와 바닥이 없는 미모사를 주문하여 브런치를 한다고 가정할 수 있습니다. 아니면 언제든지 원하는 대로 요리를 만들어 줄 수 있는 요리사를 고용하여 식사를 할 것입니다.

 

하지만 버핏은 평범한 라이프스타일을 선택합니다. 매일 집에서 편안하게 준비되는 맛있는 프렌츠 토스트는 물론이고, 아침식사로 패스트푸드를 선택해서 돈을 절약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로 그는 직장까지 차로 5분 거리에 있는 맥도널드에 들르며 하루를 시작한다고 CNBC는 보도하였습니다.

 

버핏은 또한 이동 중에도 값싼 음식을 선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현지 식당에서 콜레스테롤에 흠뻑 젖은 베이컨과 달걀은 잊어버리야 합니다. 버핏의 여행 아침식사는 오레오 한 팩으로 구성될 수 있다고 그의 절친 빌 게이츠가 그의 블로그에 밝혔습니다.

 

빌 게이치는 "워런버핏에 대해 알고 놀랐던 점 중 하나는 그가 기본적으로 6살 때 좋아했던 음식을 계속 먹었다는 것"이라고 썼습니다. "물론 이유식은 지나쳤지만 주로 햄버거, 아이스크림, 코카콜라를 먹습니다."

 

버핏은 2015년 포춘과의 인터뷰에서 자신의 식단에 대해 이렇게 설명하였습니다. "보험 통계표를 확인해 보니 6세 어린이의 사망률이 가장 낮습니다. 그래서 6살처럼 먹기로 했어요. 그것이 내가 취할 수 있는 가장 안전한 길이다."

 

 

03. 버핏은 할인된 가격의 자동차를 구입합니다.

 

일부 CEO는 기사가 딸린 백만 달러짜리 자동차를 타고 다닙니다. 하지만 버핏은 훨씬 더 겸손한 자동차를 운전한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BBC 다큐멘터리에서 그의 딸인 수지 버핏은 우박으로 피해를 입은 자동차처럼 할인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는 자동차를 구입했다고 말했습니다. 자동차는 수리가 되었고 우박에 손상된 것처럼 보이지 않았으며 버핏 생활 방식의 일반적인 부분이 되었습니다.

 

다큐멘터리에서 그의 딸은 "당신이 이해해야 할 것은, 내가 그에게 '이건 점점 창피해지고 있어요. 새 차를 구매해야 할 때입니다'라고 말할 때까지 그는 차를 갖고 있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버핏은 또한 2014년에 포브스에서 자신의 자동차 구입 습관 또는 습관 부족에 대해 이야기 했습니다. "사실 저는 1년에 약 3,500마일만 운전하기 때문에 새 차를 사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다음에 자동차를 구입할 때 이것을 기억하십시오. 자동차는 빨리 가치가 떨어지는 경향이 있으므로 잘 작동하는 자동차를 가능한 한 오랫동안 유지하려고 노력하거나 최소한 다음을 선택하는 것이 재정에 더 좋을 수 있습니다. 새 차 대신 중곡차를 구입하세요. 

 

 

04. 버핏은 저렴한 취미를 즐긴다.

 

워런버핏처럼 생활하겠다고 다짐한다고 해서 놀기만 하고 일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결국 억만장자에게도 취미가 있습니다. 그러나 다른 유명한 CEO, 투자자 및 기업가에 비해 버핏의 취미는 훨씬 더 저렴합니다. 예를 들어, 그는 브리지 연주를 즐깁니다.

 

버핏은 CBS 뉴스 '선데이 모닝(Sunday Morning)' 인터뷰에서 "내가 브리지 게임을 할 때 벌거벗은 여자가 지나가면 나는 그녀를 보지도 못한다"라고 웃었습니다. 네 버핏은 자칭 브리지 중독자이며, 2017년 워싱턴 포스트 인터뷰에 따르면 그가 일주일에 약 8시간 동안 게임을 하는 모습을 볼 수도 있습니다.

 

"나는 한 번은 우리가 항상 브리지 게임을 할 수 있도록 세 명의 감방 동료가 있으며 감옥에 가도 괜찮다고 말한 적이 있습니다."라고 인터뷰에서 말했습니다.

 

버핏이 비즈니스 거물로 바쁘지 않을 때는 우쿨렐레를 치며 노래도 부르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그는 투자자와 자선 행사에서 연주를 했습니다. 그가 빌 게이츠와 함께 악기를 연주하는 영상은 2016년 게이츠의 블로그에 게시된 후 입소문을 타기도 했습니다.

 

05. 버핏은 친구들을 잘 대하지만 사치스럽게 대하지는 않습니다.

 

워런버핏과 빌 게이츠는 오랜 우정을 가지고 있는 절친이며, 이러한 관계는 전설적입니다. 버핏의 90번째 생일을 기념하여 마이크로소프트의 거물은 자신의 블로그에서 수년 동안 두 사람의 우정을 굳건하게 지켜준 이유를 다음과 같이 설명하였습니다.

 

빌 게이츠는 "내가 워런버핏에게 배운 모든 것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우정이 무엇인지일 것이다"라고 썼습니다. "내가 존경하고 좋아하는 사람은 내가 워런에 대해 어떻게 느끼는지에 대한 완벽한 설명입니다. 생일 축하해, 친구."

 

그리고 버핏은 거창하고 값비싼 몸짓으로 게이츠의 감사를 받지 못했습니다. 대신, 그것은 그가 다른 사람들을 어떻게 대하는지에 관한 것입니다.

 

2016년 블로그 게시물에서 빌게이츠는 버핏의 고향에 있을 때마다 게이츠를 데리러 공항까지 개인적으로 운전하고 자주 전화하고, 게이츠라고 생각하는 뉴스 스크랩을 우편으로 보내는 등 버핏이 얼마나 친절하고 사려 깊은 친구인지에 대한 예시를 제시하였습니다. 

 

친구들에게 큰 의미를 주는 특별한 손길은 워런버핏의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는 사람들에게 최고의 선물이 될 수 있습니다. 

 

 

06. 버핏은 스마트폰이 나온 지 오래된 노키아 폴더폰을 사용했습니다.

 

버핏은 현재 아이폰을 사용하고 있지만 최신 아이폰을 사는데 큰돈을 쓰지 않을 것 같습니다. 버핏은 2020년 2월 CNBC Squawk Box 인터뷰에서 애플의 CEO 팀쿡을 통해 여러 대의 아이폰을 받았습니다.

 

그는 수년간 들도 다니던 노키아 플립폰(폴더폰)이 영구히 없어져 지금은 인터뷰 당시 아이폰 11이었던 최신 모델의 아이폰을 사용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항상 최신 기술을 과시하고 싶은 유혹이 있지만 버핏의 책에서 한 페이지를 읽고 정말로 필요할 때만 휴대전화를 업그레이드하세요. 시장에 출시하기 위해 최신 아이폰을 꼭 구입해야 한다면, 약정 없는 휴대폰 요금제를 사용하거나 데이터 공유를 위한 가족 요금제를 구입하는 등 휴대폰 비용을 절약할 수 있는 다른 방법을 찾아보세요.

 

07. 버핏은 유명 디자이너 정장(슈트)에 돈을 과시하지 않습니다.

 

버핏은 유명 디자이너 정장을 입지 않습니다. 대신 그는 2007년 만난 중국인 봉제 사업가 마담 리가 만든 양복만 입습니다.

 

그는 2017년 CNBC 인터뷰에서 정장에 대해 "완벽하게 맞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우리는 그들에게 칭찬을 받습니다. 외모 칭찬을 받는 건 오랜만인데 마담 리 양복을 입고 있으니까 항상 칭찬을 듣는다"라고 말했습니다.

 

단순히 유명 브랜드 이름이 붙어 있다는 이유만으로 물건을 사는 것보다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는 품질 좋은 물건을 선택해야 합니다.

 

08. 버핏 클립 쿠폰

 

버핏은 억만장자조차도 여전히 돈을 절약할 수 있는 기회를 높이 평가하고 있음을 증명하였습니다. 빌 게이츠와 멜린다 빌 게이츠의 2017년 연례 서신에서 빌은 투자자와 함께 여행을 떠났던 일을 회상했는데, 그동안 버핏은 쿠폰을 사용하여 패스트푸드 점심 비용을 지불했습니다. 

 

"우리가 함께 홍콩으로 여행을 가서 맥도널드에서 점심을 먹기로 했을 때 함께 웃었던 것을 기억하시나요? 당신은 돈을 지불하겠다고 제안하고 주머니를 뒤져, 쿠폰을 꺼냈습니다" 빌 게이츠는 그 쿠폰을 사용하였습니다.

 

09. 버핏은 50년 넘게 같은 사무실 건물에서 일해오고 있습니다. 

 

버핏은 1960년대 버크셔 해서웨이에 입사한 이후 같은 사무실 건물에 머물렀습니다.

 

CNBC는 2017년 HBO 다큐멘터리 '비커밍 워런버핏 (Becoming Warren Buffett)'에서 버핏은 회사 오마하 본사에 대해 "이곳은 전혀 다른 곳"이라고 말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사무실에는 25명이 있는데 다시 돌아가면 똑같은 25명이에요. 똑같은 사람들이에요. 버크셔에는 위원회가 없습니다. 우리는 홍보 부서가 없습니다. 우리는 투자자 관계가 없습니다. 우리에겐 일반 변호사가 없습니다. 우리는 사람들이 하는 일을 형식적으로만 추구하지 않습니다."

 

당신이 사업주가 아니더라도 버핏의 사고방식으로부터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는 오래된 속담으로 귀결됩니다. 고장 나지 않았다면 바꾸거나 고치지 마세요.

 

 

10. 버핏은 돈을 절약하기 위해 고정관념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말합니다.

 

로저 로웬스타인의 사업가 전기 '버핏:미국 자본가의 탄생'에서 저자는 버핏의 첫 아이가 태어난 후 요람에 돈을 쓰는 대신 옷장 서랍을 아기가 잠잘 수 있는 공간으로 바꾸었다고 합니다. 둘째 아이가 생겼을 때 그는 유아용 침대를 구입하는 대신 빌렸다고 합니다.

 

어쩌면 아기 서랍 속에서 재우는 것은 다소 극단적인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이는 고정관념에서 벗어난 생각의 한 예일뿐입니다. 불필요한 지출을 방지하려면 이미 사용 가능한 리소스를 사용하세요.

 

11. 버핏은 물질적인 것보다 관계를 더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버핏은 2009년 경영대학원 학생들과 진행한 Q&A 세션에서 검소하게 살기로 한 자신의 선택을 설명하였습니다. 

 

Underground Value 블로그에 따르면 버핏은 "건강을 살 수 없고 사랑을 살 수 없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저는 회원이 되고 싶은 모든 골프 클럽의 회원입니다. [...] 저는 세상에서 가장 멋진 골프장에서 골프를 치는 것보다 제가 좋아하는 사람들과 이곳에서 골프를 치고 싶습니다. [...] 저는 자동차에 관심이 없고 사람들을 부러워하게 만드는 것도 목표가 아닙니다."

 

그리고 2017년 People과의 인터뷰에서 Susie Buffett(수지 버핏)은 자신의 아버지에 대해 이렇게 말했습니다. "아버지가 많은 돈을 갖는 것에 관심이 없다는 것은 정말 사실입니다." 대신 그는 가족을 강조한다고 말했습니다.

 

"사람들이 깨닫지 못하는 것 같아요. 그에게는 증손주들이 많이 있고 그들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모든 것을 말해 줄 수 있어요. 그는 그 아이들을 모두 알고 그들의 삶에 대해 알고 있습니다."라고 그녀는 말했습니다.

 

출처 : GO BankingRate Business People By Amanda Garcia

 

지금까지 '투자의 대가 워런버핏의 의식주 관련 11가지 절약습관'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일반적으로 많은 부자들은 돈을 아낌없이 쓴다고 생각하지만, 진정한 부자들은 돈을 쓰고자 하는 가치가 무엇이냐에 따라 다릅니다.

 

기본적으로 의식주 관련해서는 진정한 부자들은 절약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으며, 그들을 부자도 만들었던 성공 습관 중 하나일 것입니다.

 

진정의 돈의 가치를 알고 어떻게 사용하고 활용해야 되는지 알기 때문에, 그 돈의 효용성을 통해 그들을 더욱 큰 부자로 만드는 것 같네요.

 

워런버핏 진정한 돈의 가치를 아는 투자의 대가이면서 진정한 부자라 생각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