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및 금융

이스라엘 가자지구 지상전 돌입, 4분기 국제유가 100달러 상회 가능성은?

직장인 개미투자자 2023. 10. 30. 23:46
728x90

지난주 이스라엘이 가지지구 집중 포격, 탱크 진입 등으로 지상전에 돌입하였습니다.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 소탕을 위해 가자지구 지상전에 본격적으로 돌입한 이스라엘군이 작전 규모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외신들에 따르면 탱크 등을 앞세운 이스라엘 지상군이 최대 도시인 가자지구 최대 도시인 가자시티 외곽에 도착했다고 전했습니다.

 

AFP 통신은 이스라엘 탱크가 가지시티 가장자리로 진입하고 북부에서 남부로 이어지는 핵심 도로를 차단했다고 보도하였습니다. 

 

또한 가자지구 지상전을 전후로 팔레스타인 자치정부 (PA) 관할지역인 요르단강 서안에서도 이스라엘과군과 하마스 및 이스라믹 지하드 등 팔레스타인 무장세력 간의 충돌이 격화하고 있습니다.

 

이에 이란은 이스라엘에게 레드라인을 넘어셨다며 경고를 하였으며, 사우디 국방부 장관은 30일 미국을 방문하여 이스라엘 지상전 관련하여 논의를 진행한다고 합니다. 

 

다른 중동국가의 전쟁 참여가 자칫 더 큰 전쟁을 일으켜 많은 인명 피해와 더불어 국제 경제 및 금융에 큰 타격을 줄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중동사태의 확대는 국제유가 상승에 큰 압력을 가할 것이며, 이로 인하여 전 세계 국가들의 경제 활동 약화에 영향을 줄 것으로 전망합니다.

 

이에 국제금융센터의 전문위원의  보고서를 통해 4분기 국제유가 전망에 대하여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우디와 러시아의 감산 와중에 이스라엘 - 하마스 무력충돌이 발생하면서 국제 유가 $100 전망이 제기되고 있으나 장기 지속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01.

[ 이슈 ] 사우디와 러시아의 감산이 이어지는 가운데 최근 이스라엘 - 하마스간 무력 충돌이 발생함에 따라 4분기 중 국제유가가 $100을 넘어설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

 

1) WTI 가격은 9월 27일 $93으로 연중 최고치를 기록 후 연준의 고금리 장기화 가능성 등으로 10월 6일 $82까지 조정세를 나타내던 상황입니다. 이후 이스라엘 - 하마스 무력 분쟁이 발생하면서 10월 19일 $89 대에 육박했으나 10월 24일 $83선으로 반락하였습니다.

 

2) 사우디와 러시아가 7월부터 감산을 이어오던 상황에서 중동 불확실성이 가세함에 따라 4분기 중 국제유가 $100 전망이 제기되고 있으며 일부에서는 내년 중 $100을 전망하고 있습니다.

 

3) 연말로 갈수록 공급부족이 심화될 것으로 보는 시각이 많으며, 이스라엘-하마스 분쟁이 이란 증 중동 전역으로 확산할 경우에는 예상보다 빠르게 $100을 넘어설 소지가 있습니다.

 

02.

[ 평가 ] 공급측면에서 상방압력이 강한 것은 사실이나 국제유가가 $100대에 안착하기 위해서는 주요국 통화정책의 피봇과 수요회복이 전제되어야 가능할 것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1) 중동 사태를 배제하면 국제원유시장은 공급부족 속에서 OPEC을 제외한 산유국들의 증산 가능성, 세계 원유수요 둔화 소지, 고금리 장기화 등 하방압력도 병존하고 있어 국제유가상승세가 점차 진정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2) $100 대 전망을 내놓은 기관들도 장기 지속가능성은 매우 낮은 것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3) 이스라엘과 이란이 충돌하는 최악의 상황 하에서는 국제유가 $100대가 불가피하겠지만, 주요국 고금리 정책 지속과 수요 급감 등 역풍도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여 장기간 지속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4) 공급측 요인에 의한 강세국면에서는 국제유가 상승 자체가 최대 리스크 요인 

 

 

 

지금까지 '이스라엘 가자지구 지상전 돌입, 4분기 국제유가 100달러 상회 가능성은? '에 대하여 알아 보았는데요. 

 

이스라엘이 가자지구 지상전 돌입으로 중동사태는 당분간 많은 인명 피해는 물론 글로벌 주요 경제에 많은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우리나라로 전쟁의 아픔을 수차례 겪었던 국가로서 전쟁의 얼마나 무서인지, 그 고통의 깊이가 상처가 깊은지 너무나 잘 알고 있기에 모쪼록 중동 지역의 전쟁뿐만 아니라 장기전쟁 중인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도 하루빨리 종전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728x90